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論하다

2009년 한국경제 전망 및 정부의 역할

by 천광용 2009. 1. 14.

민주노동당 진보정치연구소에서 '2009년을 전망한다'라는 주제로 세번에 걸쳐 강연을 한다길래 청년회 사무처장님과 함께 강연을 들으러 갔다. 아! 2009년엔 시간 좀 지키면서 살려고 다짐을 했건만, 재학증명서 발급 방법을 왜 집 나서기 전에 그리도 알고 싶었는지...결국 늦었다. 갔더니 강의실에 사람이 가득찼고(강의실이 참 작긴 했지만), 강의는 시작해 열기가 느껴졌다. 2강에는 꼭 제 시간에 가야지...얍!!


민주노동당 [시사특강] ‘2009년을 전망한다’

 

  1. 일정 : 2009년 1월 13일(화) ~ 1월 15일(목) 매일 오전 10시

  2. 장소 : 민주노동당 중앙당 4층 대회의실

  3. 강좌 내용

  △ 1월 13일(화) 오전 10시
     2009년 경제를 전망한다 / 김병권 (새로운사회를 여는 연구원 부원장)

  △ 1월 14일(수) 오전 10시
    
2009년 남북관계를 전망한다 / 김진환 (현대사연구소 상임연구원)

  △ 1월 15일(목) 오전 10시
    
2009년 정치를 전망한다 / 박경순 (진보정치연구소 부소장)




강의는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부원장이신 김병권님이 하셨다. 근데 참고하라고 준 문서는 이상동 새사연 경제연구센터장이 썼나 보다. 뭐 그게 중요한 것은 아니니...하지만 그래서인지 준 문서에 크게 개의치 않고 강연하시더라!

강연내용을 요약해보자면...(제대로 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한국의 위기는 97년 외환위기나 미국발 금융위기의 형태와는 다른
'아이슬란드식의 위기'와 비슷한 양태다.
아이슬란드는 신자유주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금융허브'를 꿈꾸며 GDP가 급상승하고 가장 살고 싶은 나라에 손꼽혔는데, 2008년 11월 IMF 구제금융을 신청하게 되었다고 한다. 내수경제가 형성되어 있지않아 약간의 위기에도 휘청거리게 되었던 것이다. 어떤 기자가 아이슬란드의 대학 교수에게 한국이 '금융허브'를 꿈꾸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고 한다. 사실 한국에 대해 잘 모르는 대학교수는 "한국에 독자적인 화폐가 있습니까?"라고 물었고, 기자는 그렇다고 하자, "금융허브를 하면 통화를 엔화나 위안화로 바꿀 수 있습니까?"라는 물음에 기자는 "미쳤습니까?"라고 했다고 한다. 그러자 교수는 "그럼, 금융허브는 꿈도 꾸지 마십시오!"라고 했다고 한다.

한국도 미국처럼 서브프라임 위기가 올 것인가?
우선 답은 아니라고 한다.(윽 이때 참고문서 읽느라고 잘 못들었다. 이해바람)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은 예금자산이 없는 회사가 운영하다가 이런 사태까지 이르렀는데, 우리나라는 예금자산이 있는 은행들이 주택담보대출 등을 하기 때문에 미국과 같은 위기는 없다는 것이다.

일본이 장기침체의 늪에 빠져 엔저일 때 왜 매입하지 않았나?
98년 이전에는 외국환은 '외환은행'에서만 거래가 가능했다고 한다. 그러던 것이 98년 외국환 거래법이 개정되고, citi bank나 sc제일은행 등이 들어오면서 금융환경에 변화가 생기고 외국모회사와의 원활한 거래가 가능하도록 제도가 바뀌면서 외국환 거래가 지금처럼 쉬워졌다. 그런데 뭐 이렇게 국내환경이 변하는 속에서 일본은 불황을 뚫고 엔고를 하고 있으니...쩝

민주노동당은 은행정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우조선이나 하이닉스와 같은 기업에 공적자금을 투입하기가 어려운 상황이고, 회사채를 도입한다고 해도 지금은 은행채도 소화 안되는 현실이라 이마저도 어렵고 결국 '은행대출'만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회사의 이익에 대한 배당엔 우선하나 의결권은 없는 형태로 은행이 개입하는 형태가 높아질 것이라고 한다. 이럴 때 국책은행이 필요하고 그 유용성이 높아진다.

지금 시기에 감세가 가계경제를 살려 내수를 진작시키나?
미국은 금융위기 전에는 가계 저축이 거의 0%였다고 한다. 그러던 것이 금융위기 이후 저축이 급격히 늘었다고 한다. 그런데 여기서 보아야 할 것은 미국이 감세로 가계경제를 살려 내수를 진작시키려 했는데, 소비로 이어지지 않고 저축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하물며 가계도 그러한데 기업이 이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투자를 하겠느냐는 것이다.(그러니까 '내 생각으로는' 증세를 통해 국가재정을 높이고, 국가의 소비를 늘려 내수를 진작시키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

어떻게 위기를 극복할 것인가?
우선 위에서 말한 산업은행의 민영화에 목멜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은행을 국책화시킬 필요가 있다.(이건 뭐 유럽에서도 다들 주장하는 것이니) 그리고 고용안정이 필요하다. 현재 '제로고용'의 시대가 지속되고 있다. 실업자가 70만이라고 하는데, 구직포기자, '그냥 쉬었어'(통계청에서 나온 용어라고 한다), 아르바이트로 인한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한 일자리 등을 따지면 300만이 실업자인 셈이다.(윽 이부분에서 그냥 쉬고 있는 사무처장님과 구직단념자인 나는 양심이 찔끔 ㅠ ㅠ) 그런데 삽질로 일자리를 만들자고 계획을 발표하고 계시니...마지막으로 이 기회에 산업구조를 전환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내수산업을 기반으로 하고,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구조로 바뀌어야 한다.(참고로 우리나라는 전체경제의 30%정도가 내수경제가 차지하는 비중이고, 일본은 70%정도가 내수경제로 이루어져 외환위기에도 큰 흔들림이 없다. 또한 이것은 양국의 FTA체결에서도 그 특징점이 도드라지게 나타난다.)


에효! 경제는 역시 넘 어려워서 제대로 들었는지나 모르겠다. 혹시 이 글에 잘못된 점이 있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내가 잘못 듣거나 이해를 못해서일 것이다. 뭐 크게 틀린 것은 없어 보이지만....참 그리고 어떤 강연에서 들었던 질문이라고 하는데 "이런 경제위기에 대한 해결책이 안 먹히면 어떻게 하냐?"는 물음에 "경제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정치적인 문제로 해결할 수밖에 없지 않겠냐?"는 답을 했다. 오호!! 솔깃한데..ㅋㅋ

수요일엔 남북관계 전망인데 그 전망이 먹구름을 걷어내 분단의 철조망을 녹일 정도의 뜨거운 햇빛이 비추길 바란다.

덧> 민주노동당은 홈페이지에 중앙당 주소와 연락처만 남겨놓을 것이 아니라 찾아갈 수 있게 약도 정도는 올려주는 센스가 있기를 바란다. 사소한 거 하나에도 국민을 배려하는 마음이 느껴졌으면 한다. 근데 찾아오는 길은 배려가 아니라 '기본'인데...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