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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論하다/반쪽과 하나되기

북한의 광명성 2호 발사, 막을 방법 있다

by 천광용 2009. 3. 4.

 

평화네트워크 대표 정욱식

북한의 인공위성 ‘광명성 2호’ 발사가 카운트다운에 들어가는 분위기이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의 조선우주공간기술위원회는 2월 24일 “현재 시험통신위성 광명성 2호를 운반로켓 ‘은하 2호’로 쏘아올리기 위한 준비 사업이 함경북도 화대군에 있는 동해 위성발사장에서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위성이 성공적으로 발사되면 우리나라의 우주과학기술은 경제강국을 향한 또 하나의 큰걸음을 내딛게 될 것”이라고 강조해, 광명성 2호 발사가 2012년 강성대국을 향한 핵심적인 프로젝트임을 분명히 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국가우주개발전망계획에 따라 우리는 1단계로 가까운 몇 해안에 나라의 경제발전에 필수적인 통신, 자원탐사, 기상예보 등을 위한 실용위성들을 쏘아올리고 그 운영을 정상화할 것을 예견하고 있다”고 말해, 앞으로도 계속 인공위성을 발사할 방침을 강력히 시사했다.


북한은 발사 시기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3월 8일 예정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 ‘이후’와 3월말-4월초에 열릴 것으로 보이는 제12기 최고인민회의 첫 회의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재추대하기 ‘이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 북한은 1998년 8월 31일에 ‘광명성 1호’를 발사했는데, 이때도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선거와 제10기 1차 최고인민회의 개막 사이였다.

 


왜 인공위성 발사? 인공위성 갖고 싶다는 뜻!


그렇다면 북한은 왜 인공위성을 발사하려고 하는 것일까? 북한의 언행 하나하나에 수많은 추측과 해석이 뒤따르기 마련이지만, 이 질문에 대한 가장 상식적인 답은 ‘북한이 인공위성을 보유하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은 뻔해 보이지만, 많은 언론과 전문가들은 이 점을 놓치고 있다. 가장 중요하게는 뻔한 답 속에 해법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한국과 국제사회에서는 북한의 광명성 2호 발사 움직임을 ‘대포동 2호 미사일’로 규정하고 북한에 대한 압박과 경고를 통해 인공위성 발사를 저지하려고 한다. 그러나 인공위성을 장거리 미사일로 부르는 것은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하는 것’(指鹿爲馬)과 다르지 않다. (이에 대해서는 ‘북한 장거리 로켓 발사설의 오해와 진실’ 참조)


더욱 심각한 문제는 북한에 대한 압박과 경고는 오히려 북한을 자극해 외교적으로 막을 수 있는 인공위성 발사를 강행케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명박 정부는 인공위성 발사도 유엔 안보리 결의안 1718호를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국제법적으로 상당한 무리가 따른다. (이에 대해서는 ‘PSI, MD, 유엔 결의안... MB 정부의 대북 과잉대응을 경계한다’ 참조)


북한은 남한을 비롯한 많은 나라들이 그렇듯이, 인공위성 보유를 강력히 희망한다. 독재국가에서는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하다. 특히 인공위성 보유를 ‘강성대국론’의 상징 가운데 하나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외교적 해법이 모색되지 않으면 북한이 인공위성 발사를 강행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대리 발사’ 논의할 대북 특사 파견이 유일한 해법


그렇다면, ‘광명성 2호’ 발사를 막을 방법은 있을까? 외교적 해법은 2000년에 이미 나와 있다. 북한은 광명성 1호 발사 6개월 후인 1999년 2월, 인공위성 발사는 전적으로 주권국가의 권리라고 말하면서도 북미관계의 발전에 따라 양보할 수 있음을 강력히 시사했다. 또한 김정일 위원장은 2000년 7월 평양을 방문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미국이 인공위성을 대신 발사해주면 장거리 탄도미사일 개발을 포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김정일의 제안은 북미간의 미사일 협상에서 타결 일보 직전까지 갔다. 원칙적으로 북한은 장거리 탄도미사일 개발을 중단하고 미국은 인공위성을 대리로 발사해주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그 해 미국 대선에서 조지 W 부시가 당선되고 빌 클린턴 대통령의 방북이 무산되면서 북미간의 대타협도 물건너 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하면서도 유력한 방법은 오바마 행정부가 대북 특사 파견을 통해 2000년에 타결 일보 직전까지 갔던 미사일 협상을 재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시간이 촉박하다면, 뉴욕 채널이나 중국을 통해 대북 특사가 가기 전까지 인공위성 발사를 유예해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2009년 1월 평양을 다녀온 셀리그 해리슨은 리근 6자회담 차석대표가 “핵협상을 할 수 있다면, 미사일 협상은 왜 못하겠는가?”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힐러리 클린턴은 일본 방문 중에 미사일 문제도 6자회담의 의제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타까운 것은 이명박 정부의 태도이다. 인공위성이든, 장거리 미사일이든, 북한이 어떤 것을 쏘더라도 한반도 정세는 더욱 불안해지고 휘청거리고 있는 경제에도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정말 국익을 생각한다면, 오바마 행정부에게 대북 특사 파견을 강력히 요구해야 하는 까닭이다. 그런데 반대로 하고 있다.


북한이 광명성 1호를 발사했을 때, 김대중 정부는 이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았다. 클린턴 행정부의 대북정책 재검토 과정에 적극 개입해 ‘페리 프로세스’를 탄생시켰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는 북한이 광명성 2호를 발사하면,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했다’며 대북 제재와 압박에 앞장 설 태세를 보이고 있다. 전화위복은 고사하고 ‘설상가상’이 걱정되는 까닭이다.


거듭 부탁하고 싶다. 이 대통령이 오바마에게 전화를 걸어 대북 특사 파견을 강력히 권유한다면, 예방외교는 빛을 발하고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남북관계도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 이 대통령의 전화 한통이 기다려진다.

 

http://blog.ohmynews.com/wooksik/256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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